본문 바로가기
취미/주식

토스증권 미수거래, 잘 쓰면 약, 잘못 쓰면 독!

by icebear3000 2025. 7. 5.
반응형
토스증권 미수거래 대화형 가이드

토스증권 미수거래

잘 쓰면 약, 잘못 쓰면 독!

미수거래의 모든 것을 대화형 가이드로 쉽게 이해하고 똑똑하게 관리하세요.

레버리지의 마법, 미수거래란?

미수거래는 내가 가진 돈(증거금)을 담보로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 더 큰 금액의 주식을 사는 투자 방법입니다. 적은 돈으로 더 큰 수익을 노릴 수 있지만, 그만큼 위험도 커지는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미수거래 계산기

사고 싶은 주식의 총 금액과 증거금률을 선택하면 필요한 내 돈과 빌리는 돈(미수금)이 얼마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내 돈

500,000원

빌리는 돈 (미수금)

500,000원

아니요. 증권사는 기업의 재무, 규모, 주가 변동성, 유동성 등을 고려하여 내부 기준에 따라 주식별 증거금률을 정합니다. 위험도가 높은 주식은 미수거래가 불가능(증거금률 100%)하며, 가능했던 주식도 시장 상황에 따라 갑자기 미수거래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미수거래 서비스는 토스증권 앱에서 쉽게 신청하고 해지할 수 있습니다.
경로: 토스증권 앱 > 설정 > 계좌 > 주식 미수거래 > 미수거래 시작하기/해지하기

미수거래 타임라인

미수거래는 'D+2일 결제' 규칙에 따라 진행됩니다. 각 날짜를 클릭하여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확인해보세요.

D (주식 매수일)

클릭하여 상세 내용 보기

D+1 (매수 후 1영업일)

클릭하여 상세 내용 보기

D+2 (결제일 / 상환 마감일)

클릭하여 상세 내용 보기

D+3 (반대매매일)

클릭하여 상세 내용 보기

주식 매수 (D-day)

증거금만으로 주식을 매수합니다. 이 시점부터 미수금(외상값)이 발생하며, 체결된 주문은 일반 주식 거래와 같아 취소할 수 없습니다.

가장 큰 위험: 반대매매 시뮬레이션

미수거래의 가장 큰 위험은 '반대매매'입니다. 투자 원금이 반대매매로 인해 어떻게 변하는지 직접 시뮬레이션 해보세요. 주가 하락 시 손실이 얼마나 커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0%

네, 가능합니다. 반대매매가 실행되기 전(D+3일 오전 8시 40분까지)에 토스증권 앱에서 강제판매 될 주식의 순서를 직접 바꿀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손실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미수금은 상환 마감일(D+2)부터 갚을 때까지 연 9.7%의 높은 연체 이자가 매일 계산되어 부과됩니다. 하루만 늦어도 상당한 이자 부담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투자 유의 및 면책 조항

본 콘텐츠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특정 종목에 대한 투자 추천이나 권유가 아닙니다. 주식 미수거래는 높은 변동성과 위험을 수반하며,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모든 투자의 최종 결정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정보를 바탕으로 한 투자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손실에 대해서도 책임지지 않음을 명확히 밝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