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verage/와인

와인 디캔터 Decanter

by icebear3000 2023. 6. 1.
반응형

디캔팅: 와인과 공기의 교향곡

 

 역사를 살펴보면, 와인 만들기의 초기 단계에서는 세련된 여과 방법이 부족하여 와인에 상당한 양의 찌꺼기가 남아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디캔팅'이라는 단계가 필요해졌는데, 이는 원래 프랑스에서 '데캉타 쥬(Dacantage)'라고 불렸으며, 깨끗한 시음 경험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오늘날로 건너뛰어보면, 기술의 발전으로 대부분의 와인에서 찌꺼기를 대부분 제거하였습니다. 하지만 디캔터는 찌꺼기를 걸러내는 것 외에도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바로 '에어레이션'. 와인이 공기와 접촉하는 순간부터 산화가 시작되며, 이 과정을 통해 와인의 맛과 향이 펼쳐집니다. 따라서 아직 많이 숙성되지 않은 젊은 빈티지의 경우, 이 에어레이션을 위해 디캔터가 무척 유용하게 쓰입니다.

 

 더욱이, 양조자의 철학에 따라 의도적으로 여과되지 않았거나 오랜 시간 동안 숙성된 와인을 시음할 때 디캔터가 유용합니다. 이들은 잠재적인 찌꺼기를 걸러내어 부드럽고 깨끗한 시음 경험을 보장합니다.

디캔터의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목이 작고 가느다란 디캔터

 이런 디캔터는 메를로, 그르나슈, 산지오베제, 바르베라와 같은 미디엄 바디 품종에 이상적입니다.


2. 바닥 면적이 약간 넓은 중간 크기의 디캔터

 이 종류의 디캔터는 피노 누아 와인, 가메 와인, 로제 와인, 화이트 와인에 완벽합니다.


3. 바닥 면적이 아주 넓은 큰 디캔터

 이들은 카베르네 소비뇽, 모나스트렐, 템프라뇨, 타나 등 풀 바디 품종의 와인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오래된 빈티지 와인이나 찌꺼기가 있는 와인에도 이상적입니다. 이는 디캔터를 90°로 기울였을 때 찌꺼기를 걸러내는 데 완벽한 모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바닥 면적이 넓기 때문에 와인병에서 디캔터로 와인을 옮길 때는 찌꺼기가 디캔터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와인이 담긴 4가지 종류의 와인 디캔터

 

참고영상

 

 

반응형

댓글